본문 바로가기
정보

24절기표

by 리얼 찬또배긔 2021. 1. 31.

오늘 날짜는 1월 31일이면서 벌써 첫해의 1월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추워도 어느 정도 이전보다 풀리는 걸 체감할 수 있을텐데요.

자연스럽게 봄이 그리워지는 날씨가 되었습니다.

최근에 눈이나 비가 오기전에는 봄의 향기도 느껴질 정도로 날씨가 풀렸었는데요.

자연스럽게 봄이 오는 걸 느낄 수 있었을 겁니다.

그래서 오늘 24절기표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겨울과 또 지긋지긋했던, 너무나 추웠던 겨울..

이 지나고 봄을 기다리실 겁니다. 

가장먼저 봄이 시작하는 날짜는 양력기준으로 2월4일이고 입춘이라고 말합니다. 

뜻은 말 그대로 해석해 봄이 시작된다를 의미하죠.

 

하지만, 봄이 시작한다고 해서 추위가 끝나는 건 아니죠. 바로 꽃샘추위와 비롯해서 

아직 따뜻해지기에는 이르다는 걸 알 수 있을 겁니다. 

절기에 대해서 알려드리자면,

절기란 일단 음력의 단점이라는 걸 바꿔주기 위해서 1년을 24개로 쪼개어 나누어 예전 조선시대때부터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봄이 시작하는 입춘을 시작해서 우수 봄 기운이 돌면서 초목의 싹이 트기시작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은 경칩으로 모든 벌레와 동물 등이 잠에서 깨어나기 시작했음을 의미합니다.

4번째는 춘분, 밤과 낮의 길이가 같아지는 시기로 드디어 밤이 짧아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5번째는 청명, 날씨가 맑아지며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날씨라고 합니다.

6번째는 곡우을 마지막으로 봄비가 내리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봄은 6절기로 나누어져있는데요 날짜로는 5월 5~6일 까지 봄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여름

여름은  입하를 시작해서 2번째인 소만, 태양의 황경이 60도로 여름 기운이 난다고 합니다. 한 마디로 더워지기 시작한다는 말로 해석하면 편할 거 같습니다.

3번째는 망종, 보리가 익어서 먹을수 있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쌀보다 빠르게 익는 걸 확인 할 수 있을 겁니다.

4번째는 하지, 낮이 길어지고 밤이 가장 짧은 절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만큼 더워지겠죠

5번째는 소서, 이 절기부터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과 함께 극한의 무더위를 경험할 수 있는 절기죠.

6번째는 대서, 더위가 최고의 시기까지 올라간 절기라고 합니다. 

 

간혹 여름에 더위에 지쳐서 먹는 초복, 중복, 말복은 24절기표에 해당하는 절기가 아니라고 하는데 알아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가을

가을은 입추로 시작해서 2번째인 처서, 아침과 저녁이 선선해 무더위를 조금 덜 느끼기 시작하는 절기라고 합니다.

3번째는 백로, 이슬이 맺히고 가을 기운이 확 느껴지는 절기입니다. 이름이 너무 이쁘죠?

4번째는 추분, 태양이 추분점에 도달해서 추분이라고 불리는데요 다시 밤낮의 길이가 똑같아진다고 합니다.

5번째는 한로, 공기가 점점 더 차가워진다고 해서 한로라고 하는데 이름부터 쌀쌀하게 느껴지죠?

6번째는 마지막으로 상강, 이때부터 서리가 얼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겨울

겨울은 입동으로 시작해서 2번째인 소설, 이 시기부터 점점 겨울을 체감할 수 있는 계절입니다.

3번째는 대설, 이름부터가 눈이 많이 올 거 같네요.

4번째는 동지, 낮이 가장 짧고, 밤이 길어지는 절기라고 합니다.

5번째는 소한, 겨울의 추위를 온 몸으로 체감할 수 있는 절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6번째 마지막은 대한으로 24절기표중에서 가장 추운 절기이면서 지금 걸쳐있는 절기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24절기에 대해서 보다 정확하게 알아보았는데요.

더 정확한 절기에 대해서 알아보시고 싶은 분들은 밑에 나와있는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확인하면 

보다 더 정확한 정보를 알 수있을 겁니다.

 

고객참여에 들어가서 한국천문연구원에서 발행하는 역서를 다운 받아 확인 할 수있을텐데요.

매년 정확한 절기시간을 알 수 있는 좋은 통로라고 생각합니다.

 

하루빨리 겨울이 다지나가 꽃이 피는 봄이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겨울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코로나로 힘들게 겨울을 보냈을 텐데요.

보릿고개를 경험했으니 꽃이 피는 봄날을 그려보는 좋은 생각을 가져봅니다.

 

24절기표를 보면서 삶에 꼭 봄이 왔으면 좋겠습니다.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스트코 할인  (0) 2021.02.09
유튜브 동영상 다운  (0) 2021.02.04
코레일 기차표 예매  (0) 2021.02.02
24절기표  (0) 2021.01.31
대통령 선거일 날짜  (0) 2021.01.29
포도당캔디 부작용은?  (0) 2020.11.24

댓글0